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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혁신 넘어 미래교육으로 나아가는 봉화교육

공감형 인문학 교육으로 진로교육과 인성 강화 노력
학생 참여형 수업, 암기 위주 벗어나 창의적 교육 확대
체육·수학·발명·수영교실 등 심신 능력배양에도 최선
봉화교육청 “작지만 쾌적하고 미래지향적 교육 목표”

2019년 12월 15일(일) 23:05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 이예걸 봉화교육장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봉화는 맑은 물, 깨끗한 공기, 아름다운 자연 환경, 그리고 많은 선비가 배출된 ‘맑은 힘이 넘치는 정향의 고장’이다. 봉화교육청(교육장 이예걸)은 정향의 고장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융합 인재를 기르기 위해 다양한 교육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살아가는 바른 인성,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창의 지성,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능력, 소통과 공감의 지원 행정을 실천하기 위해 학교, 지자체, 지역사회의 교육력을 모아 봉화교육을 함께 만들어 가고 있다.

1. 더불어 살아가는 바른 인성 함양

◆성찰하고 공감하는 인문학 교육 확대
미래 사회 인공지능(AI)과 경쟁하기 위해 꼭 필요한 역량은 인문 소양과 창의성이다.
봉화교육청은 이를 신장하기 위해 봉화지역 문인협회와 MOU를 체결하고, 이 달의 시를 추천 받아 포스트 제작 후 학교에 보급하는 등 지역단체와 연계한 인문학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학교 도서관 현대화 사업,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 독서토론 동아리 운영으로 독서교육을 위한 인프라와 콘텐츠를 함께 제공하여 통합적 독서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2019 봉화교육가족 백두대간 인문캠프」에서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총 232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 사회의 상상력’이라는 주제로 초청 강연, 시낭송회, 금강송 숲길 트래킹을 실시하여 맑고 깨끗한 자연을 지닌 청정 봉화에 대한 애향심과 자부심을 기르고 학교, 학부모, 교육지원청이 소통하고 화합하는 장을 마련하였다.
또한 11월 21일에는 백두대간 수목원에서 편의 시설를 제공하고, 기부천사 박만호씨의 후원으로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교직원 등 250여 명이 모여 백두대간의 가을밤을 클래식으로 물들였다. 봉화 지역에서는 경험하기 어려운 클래식 음악회에 참석한 사람들은 클래식을 통한 정서 안정 및 심미적 감성능력을 키우는 기회가 되었다.

◆더불어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진로교육 강화
봉화교육청은 봉화지역 학생들이 직업에 대한 비전과 구체적인 직업목표를 찾고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인생 설계를 할 수 있도록 진로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
진로와 관련한 다양한 체험 여건이 미비한 농촌 지역의 특성을 극복하고, 학생들이 진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진로체험 프로그램인 「진로 캠프」를 운영하였다.
지역내 초등학생 4~6학년 500여 명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 캠프’, 관내 중학생 300여 명을 대상으로 ‘대학(안동대)으로 찾아가는 진로 캠프‘운영과 함께 대학에서 관내 7개 중학교를 찾아가는 이공계 진로 캠프 등의 운영을 통해 자동차제작, 3D모델링, 로봇자동차, 범죄과학수사관, 뮤직비디오 제작, 전자·전기공학 등의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들 자신의 진로를 적극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다.
지리적, 환경적 제약이 많은 봉화 지역 특색을 고려하여 초·중학교를 직접 방문한 프로그램은 초·중·고교-대학 연계 교육 활성화와 공교육 정상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2.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창의 지성 함양

◆배움이 즐겁고 가르침이 행복한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
미래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 참여형 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배움을 강조하고 있다.
봉화교육청은 의미 있는 배움과 미래 핵심역량 신장을 위하여 단순 지식 암기 중심의 교육이 아니라 삶의 힘을 키울 수 있는 특색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소규모 학교 학생들의 정상적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농산어촌 공동교육과정 운영’,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역량을 위한 ‘인성교육’, 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학생 참여형 수업’, 집단지성으로 교육의 질을 제고하는 ‘전문적 학습 공동체’, 그리고 각종 공모 사업 운영 등을 지원하였다.
특히 교육지원청의 지원장학을 통해 교육청과 학교 간의 소통과 협력 체제를 강화하고, 학생 참여형 수업 공개 및 수업 나눔으로 현장 교사의 수업력을 향상하고 있다.
행재정적 지원을 넘어 효과적인 사업 운영을 위한 실질적인 내용 지원으로 학생은 배움이 즐겁고, 선생님은 가르침이 행복한 봉화교육을 엮어가고 있다.

◆소통하며 성장하는 미래인재 육성 프로그램 운영
봉화교육청부설영재교육원은 ‘「다(多) 같이! 더(+) 가치!」를 만들어가는 영재 인성키움 프로젝트’라는 주제로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서 1박2일 간 영재학생 55명, 지도교사 16명이 함께하는 봉화영재캠프를 실시했다.
학생들은 영재과정별로 팀원들이 협력하여 TRIZ창의융합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그 활동을 동영상에 담아 산출물 전시하고 발표하였다.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영재캠프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공동체 역량을 높이고, 학생들의 다양한 재능을 계발하는 축제의 장이 되었다.
봉화발명교육센터에서는 학생 대상으로 드론, 레고 등 로봇을 활용한 메이커활동프로그램으로 발명 기초·기본과정과 발명꿈나무 및 발명리더 과정을 운영하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3D프로그램으로 드림캐처 만들기’ 등 학부모 메이커 연수를 토요일마다 총 4회 실시하였다. 그리고 관내 학생·학부모 90명 약 30가족이 참여한 가운데 ‘가족사랑 발명·메이커 캠프를 개최하는 등 교육공동체의 메이커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온동네가 즐겁게 참여하는 수학교육
봉화교육청은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를 위해 다양한 수학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관내 초·중학교 1,000여 명을 대상으로 댄싱 프랙탈, 코딩교육, IT존, 아르키메데스 존, 게임·자연·건축, 수학마술 등으로 이루어진 ‘2019 수학진로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학생들이 수학을 직접 만지고 배우며 생각하는 체험 활동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여 나갔다. 또한 학생, 교사뿐만 아니라 학부모님이 수학해설가 도우미 활동을 하며 가족 체험시간을 운영하는 등 학생 교육을 위해 온 가족, 온 마을이 함께 나서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하였다.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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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능력 함양

◆심(心)·신(身)이 건강한 체육인 육성
건강한 체육인을 육성하고 우수 육상대표선수를 발굴하기 위해 ‘2019 봉화학생육상한마당’ 행사가 개최되었다. 관내 초·중 21개교가 참가하여 단체전 우승을 가리지 않고 평소 학교체육을 통해 갈고 닦은 기량을 유감없이 발휘하여 참가자들 간의 화합을 다지고 학교 체육을 활성화하는 시간이 되었다.
제48회 전국소년체전에서는 봉화중학교 정승윤(3학년), 곽겸(1학년)은 남중 정구종목에서금메달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제56회 경북학생체육대회에서는 소천초등학교 5학년 장효민 학생이 육상 100m, 200m에서 각각 1위를, 재산초등학교 4학년 박재민 학생이 육상 80m에서 3위를 차지하여 봉화 육상의 미래를 밝혀주고 있다. 또한, 관내 초·중학생 26개 팀 320명은 학교스포츠클럽대회 4개 종목(초·중등부 풋살, 초·중등부 탁구, 초등부 플라이디스크, 초·중등부 긴줄넘기)에 참가하여 수업 결손 없이 방과 후 시간, 점심 시간, 토요일 등을 활용하여 갈고 닦은 기량을 겨루면서 함께 체육을 즐기는 시간이 되었다.

◆생존수영 교육 및 각종 안전교육 강화
초등학교 생존수영 의무화로 관내 초등학생 2~6학년 819명에게 사고로 물에 빠졌을 때 생존하기 위한 생존수영 교육을 실시하였다. 학교별 교육과정 운영 시간 중 체육시간을 이용하여 봉화여중고에 설치된 이동식 수영장에서 실기 중심의 교육을 받았으며, 학생들은 연간 4~10시간, 졸업 시까지 총 44시간의 생존수영 교육을 이수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지진대피 및 화재 대피훈련, 심폐소생술 훈련 등 안전 교육을 강화하고 있어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생명을 지켜나가는 힘을 키울 것으로 기대된다.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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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통과 공감의 지원 행정

◆참여와 소통으로 교육만족도 제고
학교현장과 소통하고 현장 지원 강화를 위해 관내 24개 전 학교를 대상으로 4월부터 8개월여 간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은 현장 밀착형으로 단위 학교의 애로점과 현안 사업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고 행정업무 경감을 위한 관리자 노력도, 균등한 업무분장 등에 관한 신속한 지원방안을 컨설팅 하였다.
또한 봉화군 교육행정협의회를 개최하여 교육환경개선과 봉화교육 발전을 위해 교육청, 지자체,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하여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한 우수지도자 배치 및 봉화군 청소년 창의융합페스티벌 지원 등 현안 사업을 해결하기 위해 힘을 모았으며, 상시 봉화군의회와 도의원 간담회 개최 등으로 지역현안 업무를 해결하고 있다.

◆쾌적한 환경 조성으로 행정서비스 질 제고
봉화교육청은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 2019년 한 해 동안 물야초 외 3교 교사(校舍) 방수 작업, 동양초 외 2교 출입문 개체, 법전중앙초 외 3교 외벽개선, 봉성초 외 5교 창문 개체, 소천초 외 4교 석면 해체 및 천정 개체, 내성초 외 3교 화장실 개선, 상운초 외 1교 진입로 포장 공사 등의 교육환경을 개선하였다. 또한 안전사고 사전 예방을 위해 초,중 18교를 대상으로 제3종 시설물 안전 점검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이 더 이상 미세먼지와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고 다양한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정구부 전용 돔구장과 동양초 외 2교에 다목적 강당 증축 공사를 시작하여 학생들의 교육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봉화 교직원 연립사택 12세대를 증축하고, 15세대를 리모델링하여 부족한 사택 문제를 해결하고 교직원 복지 증진 및 업무효율 향상에 기여하고 있으며, 지역민의 염원 사업이었던 봉화교육청 청사 이전사업을 시작하여 50여 년 만에 구청사 시대를 마감하고 구 봉화여중고 자리로 신청사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신청사는 2020년 설계를 시작하여 2022년 시공 완료 후 새 청사로 이전하게 된다.

◆작지만 강한 교육지원청, 앞서가는 봉화교육
봉화교육청은 ‘맑은 힘’을 지닌 창의융합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한 결과 제27회 경상북도학생과학탐구올림픽 자연관찰탐구대회 금상 1팀, 은상 1팀, 제37회 경상북도청소년탐구대회 은상 3팀, 동상 2팀, 제1회 청소년정책제안 발표대회 동상 1팀, 제59회 경상북도교육자료전 1등급 1팀, 2등급 1팀, 3등급 3팀, 2019 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 1등급 개인 1명, 기관 1교, 2019 제13회 교육정보화연구대회 전국 1등급 2팀(춘양초 유용현 교사, 석포초 정상목 교사, 명호초 윤시영 교사, 봉화초 신재근 교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두었다.

◆앞으로의 봉화교육 방향은?
이예걸 교육장은 변화하는 교육패러다임 속에서 “학생의 소중한 꿈을 키우고 그 꿈을 이루는 봉화교육, 교육혁신을 넘어 미래 교육을 나아가는 봉화교육 실현하고, 학교 업무를 정상화하여 교사와 학생 모두가 행복한 봉화교육을 만들어가겠다”는 말을 통해 2020년 희망의 봉화교육 메시지를 전했다. 아울러 “신뢰와 협력이 있는 조직 문화 개선과 소통·공감의 지원행정으로 작지만 강한 교육지원청, 앞서가는 봉화교육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강선희 기자

강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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