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검색
 
   정치 경제 사회 문화/생활 교육 사건/사고 기자수첩 사설/칼럼 성명/논평 기타 의학상식 오지마을탐방

전체기사

사설/칼럼

자유기고

커뮤니티

독자투고

공지사항

직거래장터

자유게시판

뉴스 PDF보기

galery_test

뉴스 > 사설/칼럼 > 사설/칼럼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자살률 1위국 벗어나기

2018년 01월 28일(일) 13:25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우리나라는 하루 평균 30명 이상이 스스로 생을 마감하면서 OECD 국가 가운데 자살률 1위라는 오명을 벗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정부가 오는 2022년까지 자살률을 20% 이상 낮춘다는 목표로 예방 계획을 확정했는데 실효성을 거둘지는 의문이다. 지난 2016년에만 1만3,000여 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하니 하루 평균 36명꼴이다.
먼저 자살의 심층적인 원인을 파악, 실효성 있는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경찰청 수사기록을 활용, 지난 5년간 발생한 자살자 7만 명에 대한 전수조사를 시행한다는 방안이다.
또한 한창 일할 나이인 40~50대가 극단적인 선택을 많이 하는 만큼 현재 40세와 66세에서 하는 우울증 검진을 40대부터 70대까지 10년마다 시행, 자살 고위험군을 찾기로 했다.
부채나 파산으로 인한 위기 대상자에게는 적절한 금융상담과 복지서비스를 지원, 자살 위험 요인을 없앤다는 계획도 마련했다.
정부는 자살 위험이 큰 유가족에게도 심리상담과 치료지원을 병행키로 한 방침도 마련하는 등 자살예방 정책의 토대를 갖출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정부세종청사에서 개최된 국무회의에서 6개 분야 54개 과제로 이뤄진 ‘자살예방 국가 행동계획’을 확정했다. 정부는 ‘자살예방 국가 행동계획’을 통해 오는 2022년까지 14년째 이어오고 있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가 중 자살률 1위의 불명예를 떨쳐내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박능후 장관은 “자살예방 국가 행동계획은 자살이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적으로 해결 가능한 사회문제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한 실천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자살사망자 규모와 그로 인한 사회적 고려를 감안할 때, 자살문제 해결은 우리 국민이 국민소득 3만불 시대에 걸맞은 삶의 질을 누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선결과제”임을 강조했다.
이번 대책은 현재 지난해 기준 인구 10만명 당 자살률 25.6명에서 2022년 17명까지 감소시키는 것을 골자로 했다.
목표로 잡은 자살률 17명은 자살률이 가장 높았던 2011년의 46% 수준이다.
경찰의 자살사건 수사기록 분석을 통해 자살동기, 방법, 장소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자살예방 정책이 마련된다.
또 지역통계 분석 등을 통해 지자체의 자살예방정책 추진을 지원하고, 올해부터 매년 각 시도의 전년도 자살예방계획 시행결과를 평가·공표한다.
종교기관과 시민단체 등 지역사회, 이·통장, 독거노인생활관리사 등 방문서비스 제공인력을 ‘자살예방 게이트키퍼’로 활용하는 한편, 중앙·지방 공무원 100만명에 대해서는 올해부터 자살예방 교육이 의무 시행된다.
최근 유명인들의 잇단 자살로 심각성이 대두된 우울증의 사전검진과 스크리닝도 강화된다. 정부는 이를 위해 올해부터 국가건강검진에서 40세부터 70세까지 10년 주기로 우울증 검진을 확대하고, 만성질환자에 대한 밀착 검진에 나선다.
경제적 이유로 인한 자살 예방을 위해 올 하반기부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는 이용자 중 부채·파산 등 위기 대상자에 금융상담 및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전국 241곳의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자살예방전담인력을 강화한다.
또 방송·언론사를 대상으로 자살보도 권고기준 준수를 확산하고, 문화콘텐츠에 대한 자율규제 가이드라인도 추진한다.

홈페이지관리자 기자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 Copyrights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기사목록  |  기사제공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경북교육청, 투명 위생 마스크 지급

봉화署, 최고의 동료 경찰 시상식 ..

㈜구마이엔씨 임창길 대표, 수건 기..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지역 예술가 ..

영주소방서, 목조문화재·오지마을 ..

영주소방서, 경로당 소방안전점검 ..

봉화읍 주민, 코로나19 극복 위한 ..

경북도, ‘청렴도 1등급 경북 만들..

물야면, 아름다운 꽃길 및 소공원 ..

한전 봉화지사, 코로나19 후원물품 ..

회사소개 - 조직도 - 임직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청소년보호정책 - 기자회원 약관 - 구독신청

 상호: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 등록번호: 경북아00144 / 등록일자 : 2010. 8.26 / 주소: 봉화군 봉화읍 봉화로 1103 / 발행인,편집인: 권영석
mail: rkd9200@naver.com / Tel: 054-672-0077 / Fax : 054-674-0090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석
Copyright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