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검색
 
   정치 경제 사회 문화/생활 교육 사건/사고 기자수첩 사설/칼럼 성명/논평 기타 의학상식 오지마을탐방

전체기사

사회일반

사건사고

노동/취업

환경

식품/의료

인물

커뮤니티

독자투고

공지사항

직거래장터

자유게시판

뉴스 PDF보기

galery_test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2020년 달라지는 ‘복지 제도’는

2020년 01월 21일(화) 23:06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육아휴직제도 개선
2020년 2월부터는 한 자녀에 대해 부부가 동시에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다.
현재까지 육아휴직은 최대 1년까지 쓸 수 있지만 같은 자녀에 대해 부부가 육아휴직을 겹쳐 사용할 수는 없었지만, 다른 자녀에 대해서만 동시 육아휴직이 가능해 아빠, 엄마가 각각 첫째 자녀, 둘째 자녀에 대해 육아휴직을 겹쳐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제도 개편으로 부부가 동시에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여성의 경력 단절과 한 명이 육아를 전담하는 이른바 ‘독박 육아’를 막을 수 있게 되었다.
단 한 가지 주의할점은 육아 휴직 급여는 부부가 육아휴직을 따로 쓸 때보다 줄어든다.
부부가 같은 자녀에 대해 동시 육아휴직을 쓰면 첫 3개월 급여 한도는 통상임금의 80%를 받게 된다.
▲어린이집 기본 보육과 연장 보육으로 구분 운영
내년 3월부터 어린이집 보육시간을 기본 보육과 연장 보육으로 구분해 운영 된다.
따라서 향후 어린이집은 오후 4시까지 제공되는 기본 보육과, 오후 4시 이후 7시 30분까지 돌봄이 필요한 경우에 이용하는 연장 보육으로 나뉘어 운영 된다.
오후 4시 이후 연장 보육반은 연장반 교사가 전담하게 되어 교사들의 부담을 낮추어 더욱 안정감 있고 향상된 보육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전자출결시스템 도입도 이루어져 영,유아 가정에 등·하원 ‘안심 알리미’ 서비스가 제공된다.
연장 보육반 이용은 3~5세 반은 연장 보육이 필요한 경우 신청할 수 있으며 0~2세 반은 맞벌이, 다자녀, 취업 준비 등 장시간 보육 필요가 확인되어야 신청 가능하고, 연장 보육 이용에 따른 부모의 추가적인 부담은 없다.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통합
만 65세 이상 기초생활 수급자나 차상위 계층, 기초연금 수급자 가운데 독립적 일상생활이 어려운 어르신들에게 제공되는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가 통합된다.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란 어르신들이 필요한 욕구에 대해 생활 관리사에게 요청하면 그에 맞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2020년부터는 6가지 서비스를 하나로 통합하고 서비스 내용을 다양화한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를 올해부터 적용 된다.
사업 통합 사업 일환으로 안부 확인, 가사지원, 병원 동행, 자원 연계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의 신규 신청은 올 3월부터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를 신청하실 수 있다.

강선희 기자  rkd9200@naver.com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 Copyrights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기사목록  |  기사제공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4.15 총선 영주·봉화·영양·울진 ..

박형수 47.0%… 하지만 변수는 존재

맞춤형 적극행정으로 코로나19 조기..

출향기업 ㈜톱텍, 봉화군민 위해 마..

4·15총선 영주·영양·봉화·울진 ..

음주운전 가해운전자 부담금 커진다

㈜톱텍, 마스크 3차분 읍·면 분류 ..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선거법 안내 -..

선거법 연재4차

道, ‘2020 지역 에너지신산업 활성..

회사소개 - 조직도 - 임직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청소년보호정책 - 기자회원 약관 - 구독신청

 상호: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 등록번호: 경북아00144 / 등록일자 : 2010. 8.26 / 주소: 봉화군 봉화읍 봉화로 1103 / 발행인,편집인: 권영석
mail: rkd9200@naver.com / Tel: 054-672-0077 / Fax : 054-674-0090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석
Copyright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