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검색
 
   정치 경제 사회 문화/생활 교육 사건/사고 기자수첩 사설/칼럼 성명/논평 기타 의학상식 오지마을탐방

전체기사

사설/칼럼

자유기고

커뮤니티

독자투고

공지사항

직거래장터

자유게시판

뉴스 PDF보기

galery_test

뉴스 > 사설/칼럼 > 사설/칼럼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헌병(憲兵)과 군사경찰(軍事警察)

2020년 02월 19일(수) 15:52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헌병’이란 명칭이 72년 만에 ‘군사경찰’로 바뀌었다.
국방부는 “헌병을 군사경찰로 개칭하는 내용의 군사법원법 개정법률이 관보에 고시됐다”며 “헌병이란 명칭 대신 군사경찰로 부른다”고 밝혔다.
국방부 조사본부는 “헌병이란 명칭은 우리보다 앞서 1870년대부터 일본에서 먼저 사용해 부정적인 이미지가 현재도 남아 있다”며 “헌병이란 의미가 법 집행 즉 수사에만 한정되어 있어 현재의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는 병과의 정체성을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국방부 조사본부는 헌병 표지를 군사경찰로 교체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육군 군사경찰 마크는 기존 ‘육모방망이’를 빼고 권총과 칼, 별, 돋보기를 형상화한 새로운 마크로 교체했다.
권총은 전투지원 기능을 상징하고, 칼은 전투기능을 의미한다. 별은 육군을, 돋보기는 과학수사를 의미한다고 조사본부는 설명했다.
헌병의 연혁 자료를 보면, 1947년 3월로 거슬러올라간다.
이듬해 조선경비대 군기사령부가 창설됐고, 12월15일 군기병을 헌병으로 개칭하면서 헌병 병과가 창설됐다.
헌병 출신 예비역들은 “우리나라는 고종황제 때 비록 일본식 모델인 헌병을 토대로 헌병사령부를 설치했으나 1907년 일제에 의한 대한제국 군대 강제 해산 때 헌병도 폐지됐다”며 “해방 후 일본을 모델로 했던 대한제국의 헌병에서 벗어나 미국식 헌병으로 거듭났다”고 주장한다.
군사경찰(軍事警察, military police)은 군대 내에서 경찰 직무를 수행하는 병과, 또는 그 병과에 소속된 군인이다.
군대 내 질서 유지와 군기 확립, 법률이나 명령 시행, 범죄 예방과 수사 활동, 군교도소 운용, 교통통제, 포로관리, 군사시설과 정부 재산보호와 같은 군사 관련 행정경찰, 사법경찰의 업무를 수행한다.
일본헌병은 바로 프랑스의 군사경찰을 모방해서 1881년에 창설되어 일본본토에서 민간인에 대한 경찰행정도 집행했으며 일제강점기당시 일본과 한반도, 타이완 등 직간접적으로 지배한 지역에도 도입되어 1945년에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전, 해체될 때까지 활동했다.

홈페이지 관리자 기자  1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 Copyrights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기사목록  |  기사제공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경북교육청, 투명 위생 마스크 지급

봉화署, 최고의 동료 경찰 시상식 ..

㈜구마이엔씨 임창길 대표, 수건 기..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지역 예술가 ..

영주소방서, 목조문화재·오지마을 ..

경북도, ‘청렴도 1등급 경북 만들..

영주소방서, 경로당 소방안전점검 ..

봉화읍 주민, 코로나19 극복 위한 ..

한전 봉화지사, 코로나19 후원물품 ..

물야면, 아름다운 꽃길 및 소공원 ..

회사소개 - 조직도 - 임직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청소년보호정책 - 기자회원 약관 - 구독신청

 상호: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 등록번호: 경북아00144 / 등록일자 : 2010. 8.26 / 주소: 봉화군 봉화읍 봉화로 1103 / 발행인,편집인: 권영석
mail: rkd9200@naver.com / Tel: 054-672-0077 / Fax : 054-674-0090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석
Copyright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