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검색
 
   정치 경제 사회 문화/생활 교육 사건/사고 기자수첩 사설/칼럼 성명/논평 기타 의학상식 오지마을탐방

전체기사

사설/칼럼

자유기고

커뮤니티

독자투고

공지사항

직거래장터

자유게시판

뉴스 PDF보기

galery_test

뉴스 > 사설/칼럼 > 자유기고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여름철 동물 로드킬 예방적 대처

정선관 - 문경경찰서 교통관리계장 경감

2020년 06월 28일(일) 21:22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여름철 비 오는 날이면 특히 많이 발생하는 도로 위의 동물 출현으로 인해 로드킬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갑작스런 동물의 출현으로 인해 당황한 나머지 운전자도 핸들을 급조작하다가 추락하는 경우도 있고 이미 죽은 사체를 피하기 위한 운전을 하다가 2차 사고가 발생할 수 도 있어 각별한 안전운전이 필요하다.
야생동물 중 맷돼지, 고라니, 고양이, 너구리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로드킬은 야행성 동물이 먹이를 찾아 이동을 할 경우 도로에 출현하게 되는데 맷돼지, 고라니의 경우는 몸집이 커서 차량과 충돌할 경우 큰 피해를 주기도 한다.
동물들의 습성 중 헤드라이트 불빛이 비칠 때 정면을 보고 나면 잠시동안 도망을 가지 않고 주춤거리게 될 때 주로 사고가 발생한다.
고속도로 로드킬은 1년중 5∼6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최근 5년간 연평균 2,180건이 발생하였고 하루 중 0∼8시 사이 새벽 시간대 가장 많이 발생하였으며 고라니가 89%로 가장 많았다.
만약 주행 중 도로에 출현한 동물을 만나게 되면 속도를 줄이고 크락션을 울려 도망가게 하고 부득이 할 경우에는 더욱 속도를 줄여 그대로 진행을 하는게 바람직하다.
무의식중에 과 조작을 하다보면 차선을 이탈하거나 또 다른 사고를 야기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사고가 발생 시 비상등을 켜고 갓길로 차량을 이동 후 도로공사콜센터(1588-2504) 나 112에 도움을 청하면 된다.
도로 주행 중 만나게 되는 야생 동물과의 만남은 그리 반가운 일은 아니지만 야생동물 주의 표지판이나 커브길 등에서 특히 서행을 하고 가끔은 크락션을 울려 스스로 피하게 하여 로드킬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운전 하길 바란다.

홈페이지 관리자 기자  1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 Copyrights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기사목록  |  기사제공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봉화군 인사이동(2020. 7. 1자)

물야면 새마을협의회, 사랑의 집수..

봉화군보건소, 임산부에 “건강꾸러..

HF 한국주택금융공사 경북지사, 후..

법전면 척곡1리, 성황당 신축 이전 ..

봉화군 농촌활성화지원센터 개소식

문수산 자연휴양림, 6월 23일 개장

봉화군 ‘성숙한 군민의식’ 코로나..

봉화군청소년센터·청소년상담복지..

제 71주년 故 지용호 경찰서장 추념..

회사소개 - 조직도 - 임직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청소년보호정책 - 기자회원 약관 - 구독신청

 상호: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 등록번호: 경북아00144 / 등록일자 : 2010. 8.26 / 주소: 봉화군 봉화읍 봉화로 1103 / 발행인,편집인: 권영석
mail: rkd9200@naver.com / Tel: 054-672-0077 / Fax : 054-674-0090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석
Copyright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