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검색
 
   정치 경제 사회 문화/생활 교육 사건/사고 기자수첩 사설/칼럼 성명/논평 기타 의학상식 오지마을탐방

전체기사

사설/칼럼

자유기고

커뮤니티

독자투고

공지사항

직거래장터

자유게시판

뉴스 PDF보기

galery_test

뉴스 > 사설/칼럼 > 자유기고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주택화재 예방으로 안전한 겨울을 맞이하자

2020년 12월 13일(일) 19:19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 이 창 수 - 문경소방서장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차가운 공기가 잠을 깨우는 아침, 자리에서 일어나 출근 준비를 하러 옷장 앞에 서면 자연스럽게 두꺼운 외투를 찾게 된다.
어느새 한 해의 마지막인 겨울이 다가왔다. 겨울이란 단어를 들으면 먼저 눈, 크리스마스, 따듯한 음식 등이 머리에 떠오르며 우리를 설레게 한다. 하지만 겨울은 설렘과 동시에 화재와도 연관이 깊다. 추운 날씨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외부활동이 줄고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전기장판 등 난방용품의 사용이 더욱 증가해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우리는 따듯하고 안전한 겨울철을 맞이하기 위해 몇 가지 주의사항에 대해서 기억할 필요가 있다.
▲첫째 난방기구 사용에 주의하자
겨울철에는 오랜 시간 난방 기구를 사용한다. 특히 난방 기구 중 전기장판의 안전사고가 가장 빈번하다.
전기장판을 오래 접었다 사용하면 내부의 열선이 꼬여 누전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천연고무 성분인 라텍스 재질의 침구류는 열 축적도가 높은 특성으로 인해 장기간 사용 시 발연 탄화해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둘째 화재위험요소는 사전에 차단하자
대부분의 화재는 단순한 부주의에서 발생한다. 집에서 외출할 때는 가스밸브의 잠금장치를 확인하고 불필요한 플러그나 콘센트, 전기코드는 반드시 뽑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에 따른 전기합선 및 누전 등의 원인으로 화재가 발생해 주택이 전소되는 안타까운 사고가 빈번히 발생한다.
마지막으로 화재는 예방이 우선이다. 가정에서 화재로부터 우리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효과적인 예방법은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는 것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말하며 소화기는 화재발생 시 초기소화에 효과적이고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화재 시 경보를 통해 인명이 대피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설치 기준은 소화기는 세대별, 층별 1개 이상 비치하고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침실, 거실, 주방 등 구획된 실마다 천장에 1개씩 설치하면 된다.
이와 같이 화재는 천재지변처럼 불가항력적이지 않다. 실천을 통해서 얼마든지 예방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선 “우리는 해당 안됩니다”라는 안일한 생각을 버리고 가족을 위해서라도 주위에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사소한 것들에 대해 조금만 더 관심을 갖고 주택화재를 예방해 모두가 안전하고 따듯한 겨울을 보냈으면 한다.

홈페이지 관리자 기자  1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 Copyrights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기사목록  |  기사제공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리사이클링 ..

봉화군, 추석맞이 주요도로 일제정..

봉화군, 효행장려금 올해 10월 첫 ..

영덕소방서, 올 추석은 안전을 선물..

봉화군의회, 2021년도 하반기 첫 임..

봉화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

‘고교학점제’, 서두를 일인가

경북도,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지원 ..

재산면 새마을부녀회 ‘반찬나눔봉..

봉화기정, 한가위 맞아 떡·음료 전..

회사소개 - 조직도 - 임직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청소년보호정책 - 기자회원 약관 - 구독신청

 상호: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 등록번호: 경북아00144 / 등록일자 : 2010. 8.26 / 주소: 봉화군 봉화읍 봉화로 1103 / 발행인,편집인: 권영석
mail: rkd9200@naver.com / Tel: 054-672-0077 / Fax : 054-674-0090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석
Copyright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