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검색
 
   정치 경제 사회 문화/생활 교육 사건/사고 기자수첩 사설/칼럼 성명/논평 기타 의학상식 오지마을탐방

전체기사

문화/생활일반

여행/레져

음식/맛집

자동차

건강

미담

커뮤니티

독자투고

공지사항

직거래장터

자유게시판

뉴스 PDF보기

galery_test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봉화의 바위글씨 순례 24> 산수를 즐기시라, 요산요수(樂山樂水)

2021년 10월 11일(월) 20:01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배 용 호 - 前 봉화고 교장
「樂山樂水 人生不老(요산요수 인생불로)」 글씨는 물야면 오전약수탕 약수가 솟아오르는 샘 오른편 바위에 초서체 세로글씨로 각자(刻字)되어 있다.
신병 치료차 이곳(이광우 댁)에서 1년여간 요양을 했던 봉화 달실마을의 <권태두>라는 사람이 몸 상태가 회복되어 떠나면서 신병 완치기념으로 1972년에 새긴 것으로 이 마을 이광우씨는 기억하고 있다.
‘요산요수(樂山樂水)’는 자연의 산수(山水)를 좋아해 즐긴다는 뜻이며, 논어(論語)의 옹야(雍也) 편에 나오는 한 구절이다.
『子曰 知者樂水(자왈 지자요수 : 공자가 말하기를, 지혜로운 자는 물을 좋아하고, 仁者樂山(인자요산 :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또한, 『知者動 仁者靜(지자동 인자정 : 지혜로운 자는 움직이고, 어진 자는 조용하며), 知者樂 仁者壽(지자락 인자수 : 지혜로운 자는 즐겁게 살고, 어진 자는 오래 사느니라)』
지성적(知性的)인 사람과 인도적(人道的)인 사람의 성격을 대조하여 비교한 말이다.
지혜로운 사람은 냉철하고 날카롭고 현실적이며 유동적 인간이요, 어진 사람은 자애(慈愛)가 두터워 덕이 있는 도덕군자이다.
지혜로운 사람은 사리(事理)에 통달하였으므로 막힘없이 흐르는 물을 좋아하고, 어진 사람은 의리(義理)를 중히 여기므로 무게가 두터워 움직이지 않는 산을 좋아한다는 내용이다.
위 내용을 압축한 듯한 「요산요수(樂山樂水) 인생불로(人生不老)」라는 각자는 ‘산을 즐기고, 물을 좋아하는 사람은 늙지 않아 오래도록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영주지(榮州誌)에 애전약수탕(艾田藥水湯)에 관한 기록이 있다.
『백병산 쑥밭[艾田] 마을에 초정(椒井)이 있다. 바위 밑에서 솟아나는데, 차갑고 매운 것이 얼음 호초 같고, 기운이 바야흐로 성할 땐 물방울이 공중에 날아 구슬이 튀는 것 같다. 성종 임금이 명하여 팔방의 초수(椒水, 약수)를 취하여 검사하여 보니 이 물이 가장 중(重)하고 청주의 초정수가 그다음이나 이곳은 길이 멀어 청주에 나가 목욕했다. 쑥밭(애전) 약수 곁에 욕실이 20여 간이나 있어 매년 가을철이면 멀고 가까운 곳의 남녀들이 귀천을 가리지 않고 모여들어 목욕하고 문득 효험을 보았다. 선조, 정유(丁酉, 1597)에 영천(榮川, 영주)군수 황시(黃是)가 샘 위에 작은 기와집 한 칸을 지어 비에 맞지 않도록 했다. 광해군, 병진(丙辰, 1616)에 한강(寒岡) 정구(鄭逑) 선생이 기와집이 해를 가려 양기가 들어있지 않고 초기(椒氣)가 맵지 않다고 하여 철거했다』 고 적혀 있다.

홈페이지 관리자 기자  1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 Copyrights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기사목록  |  기사제공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구름이 피어오르는 환상의 산등성..

향토문화발전의 밑거름 ‘봉화일보..

학생수 격감에도 교육 예산은 증가..

가을 영농철 경운기 사고 주의보!

바르게살기운동 봉화군협 청년회, ..

봉화정자문화생활관, 도자기 핸드페..

사과의 고장 봉화, 내년도 FTA기금 ..

가을철 산림 내 불법행위 특별단속 ..

봉화군, 치매전담 시설 늘려 ‘노인..

봉화요양원, 젤리 향초 만들기 프로..

회사소개 - 조직도 - 임직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청소년보호정책 - 기자회원 약관 - 구독신청

 상호: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 등록번호: 경북아00144 / 등록일자 : 2010. 8.26 / 주소: 봉화군 봉화읍 봉화로 1103 / 발행인,편집인: 권영석
mail: rkd9200@naver.com / Tel: 054-672-0077 / Fax : 054-674-0090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석
Copyright ⓒ 봉화일보 인터넷뉴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